큐브 기초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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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호 설명
큐브를 돌릴 때 어떤 면을 어떻게 돌린다라는 것을
다음의 기호로써 약속한다. (외국의 여러 솔루션들도 동일한 기호 사용)
빨간색을 정면으로 두고 회전시키는 그림이다.

Right face
R : 오른쪽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R' : 오른쪽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R2 : 오른쪽면을 180°돌린다.



Left face
L : 왼쪽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L' : 왼쪽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L2 : 왼쪽면을 180°돌린다.



Front face
F : 정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F' : 정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F2 : 정면을 180°돌린다.



Back face
B : 뒷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B' : 뒷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B2 : 뒷면을 180°돌린다.



Up face
U : 윗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U' : 윗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U2 : 윗면을 180°돌린다.



Down face
D : 밑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D' : 밑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D2 : 밑면을 180°돌린다.



※ 기호이해 확인용 패턴 만들기









동영상 보기


위에 설명된 기호들을 이해했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 맞추는 순서























1단계 - 한면 십자 맞추기




처음 시작하는 한면을 십자(+)모양으로 맞추는 단계이다.
십자로 맞추되 위 그림처럼 이웃한 네면의 중앙조각의 색에 각각 일치되게 맞춘다.
다음은 여러상황에서 맞추는 방법들인데 한 가지만 있는 것은 아니다.
공간지각력을 이용해서 다른 방법들도 찾아보자















































































2단계 - 네 귀를 맞춰 첫째줄 완성하기




네 귀를 제자리에 맞게 한면을 맞춰서 첫째 줄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우선 밑의 그림처럼 윗면의 색이 밑줄에서 옆을 바라보는 기본형의 귀퉁이 조각을 찾는다.









밑줄을 돌려서 귀퉁이 조각을 들어갈 자리 밑에 놓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맞춘다.
















기본형이 아닌 경우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기본형으로 만들어 준다.

































3단계 - 둘째줄 완성하기 (맞춘면을 밑으로 둔상태에서 두줄완성)




둘째줄의 네 모퉁이를 맞춰서 두줄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우선 셋째줄의 모서리 중앙 조각(두가지색이 붙어 있는 조각)중에서 윗면의 색(노란색)이 없는 조각을 찾는다.
그 조각을 기준으로 밑에 두줄을 돌려서 그림처럼 옆면의 중앙조각의 색과 일치되게 한다.
그 다음 그 조각이 왼쪽 모퉁이로 들어가야 맞는지 오른쪽 모퉁이로 들어가야 맞는지를 파악한 후 A,B결합 중 해당하는 결합의 방법으로 맞춘다.

















동영상 보기
이 방법으로 맞출때 이동되는 자리의(화살표가 가리키는) 조각은 셋째줄로 이동 되어진다.
그래서 셋째줄에 윗면의 색이 없는 조각이 없을 때 즉, 윗면의 색이 없는 조각이
둘째줄 모퉁이에 들어가 있을 때 이 방법으로 맞춰서 셋째줄로 빼낸다.








4단계 - 셋째줄의 윗면을 십자로 맞추기




셋째줄 윗면의 색(노란색)을 십자(+)모양으로 맞추는 단계이다.







기본형에서 밑의 방법대로 맞추면 십자로 완성된다.







A의 경우도 같은 방법으로 맞춘다. 그러면 'ㅡ'형태가 되는데 옆으로 돌려서
B의 형태로 만들어주고 한번 더 같은 방법으로 맞추면 기본형이 된다.







5단계 - 셋째줄의 모서리 중앙 네조각을 제위치에 넣기




십자로 맞춘 네조각들의 위치를 바꿔 제위치에 넣는 단계이다.
윗면(노란색)을 십자로 맞췄는데 네조각 모두가 제위치가 아닌상태는
밑의 두 가지 경우처럼 두면만 맞는 경우 뿐이다.
(만일 한면의 색만 일치한다면 윗면을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으로 90°회전하면 A의 형태처럼 이웃한 두면의 색이 일치된다.)











모서리 중앙의 네조각중 이웃한 두 조각이 맞는 A의 경우는
이웃한 두면 중 왼쪽면을 정면으로 두고 다음의 방법으로 맞춘다.











서로 반대편의 두 조각이 일치하는 B의 경우는 C의 방법으로 맞추면
이웃한 두 조각이 일치하게 된다. 만약 일치되는 조각이 없을 경우 윗면을
180°회전하면 두 조각이 일치하게 된다.







6단계 - 셋째줄의 윗면 완성하기




셋째줄 귀퉁이 네조각 윗면의 색을 맞춰서 윗면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기본형의 경우 밑의 방법대로 하면 윗면이 완성된다.









C,D,E,F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기본형이 되고
A,B의 경우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각각 D,E의 형태가 된다.








7단계 - 셋째줄 네귀를 제자리에 넣어 완성하기




네귀를 제자리에 넣어 여섯면을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A의 경우와 같이 한 개의 맞은 조각이 있을 때 다음의 방법으로 맞추어 완성한다.




















틀린 세 개의 조각이 반시계방향으로 이동돼야 할 때는 맞은 조각을 오른쪽 뒤로 놓고
C의 방법으로 맞추고 시계방향으로 이동돼야 할 때는 맞은조각을 왼쪽 뒤로 놓고
D의 방법으로 맞추면 완성된다.
특히 C의 밑줄친 기호는 6단계의 방법과 같음을 알 수 있다.
D의 방법도 C의 방법에 좌,우가 대칭되는 방법이다.
하나도 맞은 조각이 없는 B의 경우는 노란색면을 윗면으로 하고
아무면이나 정면으로 두고 C D의 방법을 사용하면 한 조각이 맞게 된다.









<색배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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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호 설명
큐브를 돌릴때 어떤 면을 어떻게 돌린다라는 것을
다음의 기호로써 약속한다. (외국의 여러 솔루션들도 동일한 기호 사용)
빨간색을 정면으로 두고 회전시키는 그림이다.


Right face
R : 오른쪽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R' : 오른쪽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R2 : 오른쪽면을 180°돌린다.



Left face
L : 왼쪽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L' : 왼쪽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L2 : 왼쪽면을 180°돌린다.



Front face
F : 정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F' : 정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F2 : 정면을 180°돌린다.



Back face
B : 뒷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B' : 뒷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B2 : 뒷면을 180°돌린다.



Up face
U : 윗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U' : 윗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U2 : 윗면을 180°돌린다.



Down face
D : 밑면을 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D' : 밑면을 반시계방향으로 90°돌린다.



D2 : 밑면을 180°돌린다.



※ 기호이해 확인용 패턴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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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설명된 기호들을 이해했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한다.
※ 맞추는 순서
















by 맨투맨 | 2006/06/16 10:34 | 큐브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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